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영화 » 산부인과

산부인과

  • yoda 

그렇소, 나는 反여성주의자요. by iCE

산부인과

0. gossip
1) 잡담, 한담, 부질없는 세상 이야기, 공론, 쑥덕공론
2) 남의 뒷말, 험담, 뒷공론, 가십, 신문의 만필, 뜬소문 이야기
3) 수다쟁이

1. gossip cinema
직각으로 뻗어 있는 큼직한 흑백 타이틀과 잘잘한 신문 기사들이 어우러진 흰스케치북. 언뜻 스크랩북을 떠올리게 만드는 ‘가십시네마’라는 장르에 대해 박철수 감독은 다음과 같이 표현 했다.
“<산부인과>의 경우는 처음부터 가십에 초점을 두었다. 그 속에서 우리 나라의 독특한 남아선호와 낙태를 은밀하게 잡아 내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얼마나 새로운 시점을 잡느냐의 문제이다. 그 이후에 카메라의 운용이나 나머지 작업은 알아서 가는 것이다.”
이는 <산부인과>에 대한 박철수 감독의 표현이며, 그가 작품을 통해 얘기하고자 하는 것은 결단코 카메라의 운용 같은 현상적이고 표면적인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작가가 주장하는 그 ‘새로운 시점’에 대해 고찰하는 것으로써 <산부인과>의 성패를 가늠할 수 있고 동시에 박감독이 추구하고 있는 새로운 형식(저예산의 빨리 찍기)의 영화에 대한 전망을 그려볼 수 있다.

2. ideology
그러나 문제는 생각만큼 단순하지 않다. 산부인과라는 소재의 속성상 female gender에 대한 논의가 빠질 수 없으며, 이는 곧 feminism과 연결되기 때문이다. 영화 <산부인과>에서 은밀하게 잡아냈다는 ‘낙태’의 물적 토대는 전적으로 여성의 신체이며, ‘남아 선호’야말로 한국 사회에 현존하는 성차별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부정할 수 없는 증거가 아니던가? 이러한 이유들로 ‘산부인과’는 확실히 이데올로기이며, 한국 사회의 경제/문화/제도/도덕/권력을 반영하는 일종의 알레고리이다. 그것도 쉽사리 손을 댈 수 없는 너무도 섬세하고 민감한. 따라서 영화 <산부인과>는 작가와 관객과의 암묵적인 합의가 필수적이다. 산부인과로 상징되는 여성성에 대한 심도 깊은 의문/이해, 페미니즘에 관한 일반적이고 유용한 정리 등에 대한 합의이며, 이러한 선결 과제가 제대로 해결되지 않으면 <산부인과>에 대해 논하기는 매우 힘들어진다.

3. st.obgyn
박철수 감독이 전술했다시피 <산부인과>는 가십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영화는 고정된 형식의 틀을 일절 거부하면서 에피소드를 나열하고 있다. 작품을 이루고 있는 에피소드(그야 말로 신문의 가십난에나 나올 법한)들은 작가의 의도에 따라 어떠한 연결고리도 갖고 있지 않으며, 따라서 작품의 서사구조는 전무하다. 이러한 모자이크 형식의 작품은 확실히 예전의 한국 영화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실험임에는 틀림없다. 더욱이 <산부인과>는 100여 분의 러닝 타임 전부를 병원 내의 그 좁은 공간에서 치고 받으면서도 간결하고 재빠른 화면 전환을 통해 관객의 주의를 끊임없이 환기시킨다. 이는 그의 전작 <학생부군신위>에서 시도된 들고 찍기의 실험 방법이 한층 능란해졌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러나 어디에서도 새로운 시점은 찾아 볼 수가 없다. 무엇이 새롭다는 것인가? 에피소드를 나열하는 방식? 컷과 컷의 전환? 좁은 공간에서 치고 받는 순발력? 기술적인 신선감을 제외한다면 작가가 여성성에 대해 보여주는 새로운 시점이란 전무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무수히도 많은 여성을 만난 산부인과에서 작가는 왜 그렇게 멍한 눈을 뜨고 있는 것일까? 강간, 미혼모, 혼외정사, 처녀막/재생 수술, 성병, 매매춘, 초경, 임신 중의 섹스, 불임, 인공 수정, 이쁜이 수술, 영아 유기, 낙태, 성추행, 마스터베이션, 남아 선호… 이처럼 다양한 소재를 동원했음에도 작가는 그저 여성의 자궁만을 보여줄 뿐 정작 가장 필요시 되는 여성성에 대한 작가의 입장은 드러나지 않고 있다. 아니, 드러내지 않으려고 노력했으며 박철수 감독은 틀림없이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그랬으리라고 짐작할 수 있다. 그러나, 산부인과의 일상만을 담는 작업이 곧바로 <산부인과>의 객관성을 담보한다고 생각했다면 그건 큰 오산이다. 이미 카메라를 들이대는 장소를 감독이 결정하지 않던가! 산부인과를 그 장소로 택했다면 작품은 어떻게든 여성성에 대해 언급하게 되며 그것을 자의로 피하기란 불가능한 일이다.
결국 작가는 침묵/배제의 방식을 통해 여성성을 언급하고 있는데, 그 침묵이 anti-feminism의 또 다른 표현일 뿐임을 간과하고 있는 것일까? 심지어 작가의 눈은 우유병을 흔드는 신생아실 간호사의 엉덩이에 탐욕스레 머물기까지 하며 작가의 입은 자궁이 깨끗해야 세상이 깨끗해진다는 남성논리를 당당히 표출하기도 한다. 또한 일반화되어 마치 진리인 듯 인식되고 있는 교묘한 남성논리-모성은 가장 고귀한 본능이다, 출산은 인간이 겪을 수 있는 가장 아름다운 고통이다, 뱃속 열 달이 낳아 10년이다 등등-들을 작품 곳곳에 삽입함으로써 은연중에 여성의 신체에 대한 남성의 강제와 억압적인 참견을 정당화하고 있다. 이런 점에서 산부인과에 들이댄 박철수 감독의 실험 방법이 합당한 것인지, 또 그 결과가 성공적이었는지는 매우 의심스럽다. 그러나 실험은 과정이 더욱 중요한 것이다. 우리는 그에게 박수를 칠 수도 있고 더욱더 질타를 가할 수도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관심을 갖고 지켜보는 것이리라.
마지막으로 <산부인과>에 또 하나의 에피소드를 추가해 보자. ‘부모성 함께 쓰기 운동’에 공감한 산모가 아기 이름을 ‘김이민주’라고 붙이고 ‘싶다’고 남편을 조르는 에피소드.

관련 글  미션임파서블 3 (Mission impossibole 3) (8/10)

4. 부록
<산부인과>를 보면서 간간이 소름이 돋는 장면이 있었다. 여성에게 출산은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는 접어두고라도 그것은 매우 고통스럽고 위험한 일임엔 틀림없다. 따라서 임신을 원하지 않는 섹스를 할 경우 반드시 피임을 하자.

1>피임이란?
피임(contraception)이란 정상적인 수정 과정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여 임신을 피하는 것으로 생식 세포인 정자와 난자가 합쳐지는 과정인 수정(fertilization)현상을 막는 방법을 말한다. 정자가 자궁 내부로 들어가는 것을 막아주는 방법으로는 남성용 콘돔(condom)과 여성용 콘돔, 피임용 격막(diaphragm)과 자궁경구 캡(cervical cap), 그리고 배출된 정자를 죽이는 방법으로 피임용 거품(contraceptive foam)과 젤리를 들 수 있고, 가장 최근에 만들어진 경구 피임약은 배란을 막아 난자의 생성을 억제하게 한다.

2>자연 피임법
자연 피임법이란 여성의 생리주기를 이용하여 배란 기간을 적절히 피하는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여성들은 규칙적인 생리를 하기 때문에 이러한 방법을 쓰게 되는데, 만약 불규칙적으로 생리를 하게 되는 여성은 피임에 실패할 경우가 높기 때문에 가능하면 자연 피임법을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 질외 사정법 (coitus interruptus). 정상적인 성교를 하다가 남성이 사정 직전에 질에서부터 음경을 빼내어 질 외에다 사정하는 방법이다. 피임의 성패는 완전히 남녀의 자제력에 달려 있기 때문에 부부 관계에서 얻을 수 있는 성적인 만족을 잃어버릴 수 있고, 정신적으로 많은 부담을 안고 성교를 진행하게 되어 심리적인 문제를 가지게 되기도 하기 때문에 남자들에게 많은 부담을 준다. 또한 실패할 경우 임신에 대한 위험부담이 있다.
○ 리듬 조절법 (rhythm control); 주기법 – 오기노(ogino)법. 여성의 생리주기를 이용하여 배란 기간에는 성교를 피하는 방법으로서 로마 카톨릭교가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유일한 자연 피임법이다. 생리의 주기가 규칙적인 여성에게는 비교적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방법이지만, 불규칙한 생리 주기를 가진 여성은 피임에 실패할 확률이 높다. 배란의 시기는 다음 생리일 12~14일 이전이기 때문에 이 시기를 피해서 성교를 하는 방법이다. 대체로 배란일 전후 2~3일은 성교를 피해야 한다. 오기노법을 요약하면, 가) 배란된 난자의 수정능력은 24시간을 넘지 않는다. 나) 여성 생식기 내에서의 정자의 생존 기간은 4일을 넘지 않는다. 다) 배란은 차기 월경 초기일로부터 14일 전이 되는 날에 일어난다는 사실이다. 위의 내용은 최근에 와서 난자의 수정 능력이 48시간 정도로 늘어나고 정자의 수명 또한 길 게는 7일까지도 보고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임신 가능 기간이 조금 더 늘어났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이러한 방법도 완전한 피임 방법이라고 말할 수 없다.
○ 기초 체온법 (basal body temperature: BBT). 배란이 시작되면 체온이 약간 떨어졌다가 상승하기 시작하여 배란이 끝나면 정상체온으로 돌아오고 임신이 되면 일정한 체온을 유지하는 현상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즉, 여성이 기초 체온을 매일 아침에 측정하여 그래프 용지에 기록하여 배란이 되는 날을 알아내고 이날을 피하여 성교를 하는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이 방법은 불임 환자에게 임신을 시키기 위한 방법 중 배란날을 정하기 위해서 이용되는 방법이기도 하다. 여성이 아침마다 일정 시간에 기초 체온을 측정해야 하기 때문에 번거로움이 있고 잊어버릴 수가 있기 때문에 여성들의 노력이 필요하다. 측정하는 온도는 화씨를 사용한다. (기초체온 97~98 도)

관련 글  승리호 (7/10)

3>기구 이용 피임법
자연 피임법은 종교적이나 사회적으로 보수적인 여성들 사이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그들 대부분은 성에 대하여 부정적인 시각을 갖기도 하고 여성의 성이란 것이 남자에 대한 의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밝혀지기도 했다. 대체로 최근에는 자연 피임법보다 기구를 이용한 피임법과 경구 피임약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기구를 이용한 피임의 역사를 살펴보면 기원전 고대 이집트인들은 정자를 죽이기 위해서 악어똥을 비롯한 살정제를 개발하여 사용하였고, 여성의 질 속에 여러 가지 소재를 집어넣어 정자가 죽거나 자궁으로 가는 통로를 차단하기도 하였다. 또한 양의 창자를 이용하여 남성의 성기를 싸는 기구를 이용하였고, 계속해서 여러 가지 기구를 이용한 피임기구가 개발되었다.
○ 남성용 콘돔 (male condom). 남성들이 사용하는 피임법 중 제일 흔하게 사용되는 콘돔은 17세기 영국에서 찰스 2세의 궁정의사로 있었던 콘돔에 의해 양의 창자에 향수를 뿌려서 만들어 사용하였다. 콘돔은 정자가 사정되어 질 속으로 들어가지 못하도록 막기 위해서 남성 성기를 씌우는 기구이다. 원래의 목적은 성병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었으며, 처음에는 어피나 양의 창자로 만들었으나 현재 사용되는 것은 라텍스 고무 (latex rubber)로 만들어진 것이다. 최근에는 자연적인 성교에서 느끼는 성적인 만족을 느끼게 하기 위해 감촉이 좋은 폴리우레탄을 이용해서 만든 제품도 있다. 콘돔은 구조적으로 맨끝에 조그만 공간이 있는데 성교시 사정된 정자가 이곳에 고이게 한다. 최근에는 콘돔 내부에 살정제를 바른 것도 나오고 있으며, 색깔을 다양하게 하거나 독특한 형태를 한 콘돔도 생산되고 있다. 콘돔은 성교시 찢어지기 쉽고, 벗겨지면서 사정된 정자가 질 속으로 흘러 들어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5~10%정도는 피임에 실패할 수도 있다. 따라서 좋은 방법이긴 하지만 콘돔은 완전한 피임법은 될 수 없다. 그러나, 최근 들어 AIDS를 비롯하여 전염성 성병의 확산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널리 권장되고 있다.
○ 여성용 콘돔. 성병의 확산과 특히 AIDS의 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 여성들이 사용할 수 있는 콘돔이 개발되어 왔다. 여성용 콘돔은 질안 깊숙히 삽입할 수 있도록 내부에 링이 있는데 이것을 자궁 경부에 낀다. 느슨하게 생긴 주머니 모양의 여성용 콘돔은 성교 직전에 삽입할 수도 있고 미리 넣어 줄 수도 있다. 성교시 열려진 끝이 질밖으로 나와 있기 때문에 주머니 모양의 이곳에다 남성이 성기를 넣고 질 안에 삽입하면 정상적인 성관계를 가질 수 있다. 사정하게 되면 정자는 여성용 내에 저장되게 된다.
——————————————————————————–
> 낙태에 관한 현행 형법
刑法, 第27章落胎의 罪 第269條 (落胎) ①婦女가 藥物 其他 方法으로 落胎한 때에는 1年以下의 懲役 또는 200萬원以下의 罰金에 處한다. <改正 95. 12. 29> ②婦女의 囑託 또는 承諾을 받아 落胎하게 한 者도 第1項의 刑과 같다. <改正 95. 12. 29> ③第2項의 罪를 犯하여 婦女를 傷害에 이르게 한 때에는 3年以下의 懲役에 處한다. 死亡에 이르게 한 때에는 7年以下의 懲役에 處한다. <改正 95. 12. 29> 第270條 (醫師等의 落胎, 不同意落胎) ①醫師, 韓醫師, 助産師, 藥劑師 또는 藥種商 이 婦女의 囑託 또는 承諾을 받어 落胎하게 한 때에는 2年以下의 懲役에 處한다. < 改正 95. 12. 29> ②婦女의 囑託 또는 承諾없이 落胎하게 한 者는 3年以下의 懲役에 處한다. ③第1項 또는 第2項의 罪를 犯하여 婦女를 傷害에 이르게 한 때에는 5年以下의 懲役에 處한다. 死亡에 이르게 한 때에는 10年以下의 懲役에 處한다. <改正 95. 12. 29> ④前3項의 境遇에는 7年以下의 資格停止를 倂科한다.
 

관련 글  after the sunset (5/10)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